본문 바로가기
주식

라이온 하트 상장 철회한 카카오게임즈 전망은?

2022. 10. 14.

라이온 하트 상장 철회, 카카오 게임즈 주가 전망은?

라이온하트 스튜디오 로고
라이온 하트 스튜디오 로고

1. 라이온 하트 상장 철회


라이온 하트는 2022년 10월 13일, 예정됐던 IPO 철회를 결정했습니다.

라이온 하트 스튜디오는 카카오 게임즈의 개발 자회사입니다. 처음 개발한 게임 오이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큰 성공을 거두고 있는 중입니다.

라이온하트가 예정대로 상장되었다면 3조 원 ~ 4조 5000억 원 사이의 시총을 형성했을 것입니다.

현재, 카카오 게임즈의 시가총액은 3조 1457억 원입니다. <2022년 10월 14일>

모회사보다 자회사의 시가총액이 더 커지게 됩니다.

카카오 게임즈 주가 추이
카카오 게임즈 주가 추이


라이온 하트의 기업 공개가 철회되자, 상대적으로 모회사인 카카오 게임즈의 주가는 오늘(10월 14일) 9.44% 상승했습니다.

기술적 반등인지, 다른 요소인지 알 수 없으나, 투자자들은 자회사 상장 이벤트를 굉장히 부정적으로 인식하는 것 같습니다.



2. 라이온 하트 상장 철회 배경

  • 쪼개기 상장 논란
  • 주식 시장이 약세장으로 투자 심리가 좋지 않음
  • 오딘 IP 하나만 존재



카카오 그룹은 끊임없이 쪼개기 상장 논란을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카카오 그룹내에서 끊임없는 쪼개기 상장으로 모회사의 주가가 엄청나게 할인되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카카오 게임즈와 라이온 하트의 관계도 예외가 아닌 것 같습니다. 라이온 하트 상장이 쪼개기 상장 논란으로 이어지자 카카오 그룹 내에서 큰 부담으로 작용한 것 같습니다.

두 번째는 주식 시장의 투자 심리가 얼어붙었다는 점입니다. 연준의 금리 인상과 한국은행의 금리 인상(10월 12일)이 하락장을 넘어서서 침체장을 만들고 있습니다.

세 번째는 라이온 하트, 기업 자체에 대한 리스크 요인입니다.
라이온 하트는 오딘을 제외하고 다른 제품 라인업이 없습니다. 원 게임 IP가 확장을 잘했을 때는 비용 대비 수익이 커지지만, 다른 제품이 없기 때문에, 오딘의 이익이 줄어들면 기업의 규모도 급격하게 작아질 수 있습니다.

투자자들의 이탈이 한순가에 급격하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향후 라이온하트 상장 시점은?


라이온 하트의 상장 포기는 없을 것 같습니다. 라이온 하트는 상장 의지가 굉장히 강한 것 같습니다. 애초에 카카오 게임즈에서 출발한 기업도 아니기 때문에 상장에 대한 명분은 충분한데, 현재 카카오 그룹 이미지가 최악인 것이 문제인 것 같습니다.

2023년 초에 다시 IPO를 시도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4. 카카오 게임즈 전망은?


다시 라이온 하트가 상장되면, 카카오 게임즈 주가는 하락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투자자들은 중복상장에 대한 경험칙이 많이 생겼습니다. 주가에 불리하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라이온 하트의 상장이 일시적으로 철회되자, 카카오 게임즈의 주가가 10% 가까이 상승한 것도 그런 투자 심리 요소를 반영한 것 같습니다.



라이온하트의 상장이 임박하자, 카카오게임즈의 주가는 지속적으로 하락했습니다.

쪼개기 상장 논란이 가시화되자 투자자들은 카카오게임즈에서 철수했습니다.

LG화학, 카카오, 카카오 게임즈 등에서 반복적으로 나오는 요소는 자회사 쪼개기 상장, 중복 상장 논란입니다.

시장은 이제 자회사 상장 이벤트를 그냥 악재가 아니라 대형 악재로 인식하는 것 같습니다. LG화학, 카카오, 카카오게임즈 등 자회사를 주식 시장에 중복 상장시킨 모회사의 주가는 크게 하락한 것을 알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카카오게임즈의 자회사 상장이 계속된다면 카카오 게임즈에 대한 투자자들의 심리는 계속 얼어붙을 것 같습니다. 카카오 게임즈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라이온하트는 어떻게 될까요?

일단, 오딘을 개발한 라이온하트는 좋은 기업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게임 개발 실력을 시장에서 인정받았습니다. 매출과 영업이익도 굉장히 높습니다. 오랜만에 대형 게임회사가 게임 산업에서 출현했습니다.

그런데, 라이온 하트가 현재의 논란을 극복하고 다음 상장시에는 어떤 전략으로, 어떤 시점에 IPO를 선택할지 궁금해집니다.

댓글